캐나다 스토리

초대형 지진 발생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? 캐나다 지진 발생 가능성 본문

캐나다

초대형 지진 발생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? 캐나다 지진 발생 가능성

Myvan 2017. 11. 4. 11:11
캐나다 경제의 최대 위험 요소는 무엇일까요? 이 질문을 두고 국제 유가 폭락과 주택 시장 붕괴 등이 거론될 수 있겠지만, 경제 연구소 컨퍼런스보드의 보고서대로라면 이 땅의 경제 암흑기는 대지진과 함께 시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. 

컨퍼런스보드는 BC주 해안에 초대형 지진이 발생할 경우 국내 보험회사들이 붕괴될 가능성이 있고, 이로 인한 충격이 금융업 전반으로 전달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. 

동 연구소의 페드로 앤튠스(Antunes) 부수석 경제 분석가는 “지진이 일어나는 것을 인간이 막을 수는 없지만 안전 장치 설치를 통해 그 충격을 완화할 수는 있다”고 말했습니다. 보험업계, 보다 넓은 의미에서는 금융산업 보호를 위한 ‘쿠션’이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. 앤튠스 경제 분석가는 “현재의 체제로는 대형 재난으로부터 우리 경제를 보호할 수 없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”고 강조했습니다.
 
그렇다면 실제 대지진이 발생할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요? 캐나다 천연자원부(Natural Resources Canada)에 따르면 향후 50년 안에 서부 캐나다 지역에 대지진이 발생할 확률은 30%입니다. 캐나다 동부에서는 이 수치가 5%에서 15%로 점쳐졌습니다.

이런 일이 현실화될 경우, 즉 초대형 지진이 발생할 경우 당장 보험 업계가 입을 손실은 420억달러, 전체 경제적 손실은 1275억달러로 추정됩니다. 이게 다가 아닙니다. 컨퍼런스보드는 대지진으로 1만5000명이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고 경고했습니다.

 

 

글_마이밴